소셜 비즈니스와 사회적 문제해결은?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는  소셜 비즈니스같은 단어나 사회적 사업이나 사회적 기업가정신과 같은 용어들을 자주 보게 되었다.

이번에는 비즈니스를 통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형태인 ‘소셜 비즈니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소셜 비즈니스?

 

 

 

소셜 비즈니스는 이윤 추구가 아니라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돌봄·복지 문제, 농촌도시 개발, 환경보호, 빈곤 문제 등 사회문제가 광범위하다.

시민 자원봉사자와 NPO도 이러한 문제의 지지자로서 기여하고 있지만, 오늘날 다원화되고 복잡한 사회 문제에서는 정부 기관과 자원봉사자가 단독으로 대처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소셜 비즈니스는 이런 배경에서 탄생했다.자원봉사가 아닌 비즈니스로서 사회문제에 임함으로써 사업성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면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회적기업가(사회적기업가/사회적기업가)가 출현했다.

 

 

소셜 비즈니스는 주로 해외에서 일본으로 확산되어 왔으며, 특히 영국에서는 1990년대부터 소셜 비즈니스의 개념에 주목하여 국가로서 전략적으로 지원책을 책정하고 있다.

 

 

1997년 노동당 블레어 정권은 사회적 배척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사회적 기업을 국가 전략으로 내세워 지원책을 시작했다.
또 옥스퍼드대는 2003년 가장 경쟁력 있는 MBA 중 하나로 평가받는 ‘스콜 사회적 기업가정신 센터’를 설립했다.

 

 

 

 

일본에서는 2000년대부터 주목받기 시작했다.
1995년 한신 아와지 대지진 이후 자원봉사 활동이 활발해진 것이 발단이 됐다.또 1998년 특정 비영리활동촉진법에 의해 ‘NPO 법인’이 등장했다.그 결과 사회공헌을 중시하는 의견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사업 분야에는 복지, 교육, 환경, 빈곤, 지역사회 재개발, 개발도상국 지원 등 정부기관이 추진해 온 분야의 소셜 비즈니스가 포함되며, 이는 정부가 커버할 수 없다.그것은 적극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일반 기업이 감당하기 어려운 시장 규모와 수익성 측면에서 시장 진입이 어려운 분야에 대한 사회적 기업의 대응이 기대된다.

즉, 소셜 비즈니스는, 정부기관이 부담해야 할 분야나 사회의 요구는 있지만, 일반 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이익은 거의 없다고 생각되는 분야를 다루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한편, 유럽에서는, 사회적 기업이 법적으로 정의되어 발전하고 있다.

이탈리아, 벨기에, 포르투갈, 프랑스 및 영국은 각각 사회적 사업에 대한 법적 요건을 가지고 있습니다.다만, 법인격 없이 활동하는 소셜 비즈니스 사업자가 많아,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미국도 일본처럼 공식적인 정의는 없지만 유럽형보다 조직이 넓어 사회적 목적을 위해 설립된 영리기업도 사회적 사업으로 간주되는 것 같다.

 

 

 

 

 

 

자원봉사자(자선 활동)와 소셜 비즈니스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봉사활동은 사회문제 해결에 있어서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소셜 비즈니스와 자원봉사의 가장 큰 차이점은 당신이 그것을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애당초 자원봉사는 자발적인 의지에 따라 타인과 사회에 기여하는 행위를 말한다.자발적이기 때문에 무료라고 가정합니다.
그러나 유급 자원봉사자라고 할 수 있는 교통비 등의 활동비만을 받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전국 자원봉사 센터의 자원봉사자 수가 전체 인구의 약 6%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주역은 60세 이상의 여성이다.

노약자, 간병인, 장애아동, 장애인과 그 가족, 주부나 퇴직자가 주된 자원봉사자다.이것은 사회적 사업과 자원봉사의 또 다른 큰 차이점이다.

소셜 비즈니스는 그것을 하는 것이 주된 일이지만, 자원봉사자가 여가 시간에 하는 경우가 많고, 참가자의 좋은 의도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지속 가능성에 관해서도 과제가 많다.

 

 

 

 

 

 

소셜 비즈니스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부상

 

 

소셜 비즈니스와 사회적 문제해결은?

 

 

이러한 사회 흐름으로부터, 이익 추구를 우선시하는 종래의 비즈니스로부터 사회 공헌이나 지속 가능성에 공감하는 젊은 세대는, 돈을 버는 것이 가장 가치 있는 가치이다.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라고 불리는 1980년대 이후 태어난 젊은이들은 그것을 생각할 때 불황에 빠졌고 경제 성장의 혜택 없이 자랐다.

그래서 사회와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고, 소셜 비즈니스에 대한 친화력이 높다.

 

또한, 유학은 더 이상 특별한 세대가 아니기 때문에, 그것은 강한 글로벌 감각을 가지고 있고 세계의 움직임에 민감합니다.

 

 

이러한 경향은 일본 뿐만이 아니라 세계에서도 현저하다.

세계경제포럼(WEF)의 조사에 따르면 밀레니엄 세대의 약 50%가 기후변화를 가장 심각한 문제로 생각하고 있어 다른 세대보다 지구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에 따르면 청년층의 약 82%가 SDG 달성을 위해 일하고 있으며, 이들 중 약 27%가 직접 일하고 있다.

이들 세대는 초기 단계부터 재활용과 다양성에 대해 교육·육성해 왔으며, 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은 그들의 영향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향후 비즈니스에서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을 생각하면, 소셜 비즈니스의 미래를 리드하는 인재의 성공을 기대할 수 있다.

 

 

 

 

 

 

 


일본 사회문제들은? | 저출산 인프라 노령화 등

비트코인 구매 방법 거래소 순위 어플 추천 종류 2021년

알트코인이란 거래소 종류 및 떡락? 전망 2021년 정리

일본의 고령화와 노동력 문제 2030년에는..

일본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업들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