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학교 문화는?

 

일본의 학교 문화는 어떻게 될까요?

 

 

일본에서는 당연했던 것이 해외에서는 당연하지 않았다는 것은 안 좋습니다.

그것은 학교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원래 교육 제도가 서로 다른 것은 물론, 의외의 부분에서 차이를 느낄 수도 있습니다.

 

 

거기서 본 기사에서는 해외에서 보면 놀라는 일본의 학교의 특징을 철저히 해설!별 차이를 느끼는 것이 많은 4개의 항목에 대해서 소개합니다.해외의 학교 사정에 관심 있는 분은 꼭 체크하고 보세요.

 

 

 

일본의 학교 문화 : 급식

 일본의 학교 문화

 

 

 

세계적으로 보고 일본의 급식은 도저히 퀄리티가 높다고 합니다.일본에서는 당연한 것이지만, 관리 영양사가 생각했던 제대로 영양 균형을 갖추고 있고, 빛깔도 생각된 식사를 학교가 제공한다는 것은 아주 드문 것.

원래 일본에서는 급식은 단지 배고픔을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다음의 목적을 배우는 학교 교육의 일환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들 키운 농산물을 사용하는 등”급식”라는 틀에 얽매이지 않고 수업을 전개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식사 예절
건강한 식습관
일본과 그 지역의 식문화
적절한 영양 섭취에 의한 건강 촉진
사교성과 공동의 정신
자연 존중과 환경 보전의 정신
근로를 중히 여기다 마음
식재료 생산·유통·소비

 

 

그러나 해외의 급식 사정을 보면 급식이 있어도 자신이 서브하고 먹는 방식이 있거나 스스로 그 날의 메뉴를 정할 수 있는 나라도 존재하고 그 나라의 급식에서는 자기가 좋아하는 것만 먹어서 영양 균형은 편협하고 버리기 쉽상.

또 구미 제국 등에서는 교실이 아닌 카페테리아에서 먹는 요리가 대부분입니다.

또 원래 학교가 한나절에 끝났기 때문에 급식이 없는 나라나 하루 학교가 있는 나라에서도 점심은 1번 집에 가서 먹는 문화의 나라도 있습니다.

 

 

 

 

 

일본의 학교 문화 :자동 진급

 

 

 

일본에서는 의무 교육 기간 중에 낙제하는 것은 일단 없습니다.

출석 일수가 적어서도 성적이 아무리 나빠도 자동으로 진급합니다.이 시스템, 일본에서는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서양 국가 사람들에서 보면 충격적이다 그렇다.

성적이 나쁘다는 것은 그 학년에서 공부한 내용을 이해하지 않았다는 것.이해하지 못한 채로 다음 학년에 오르더라도 당연히 공부 내용을 이해할 수 없군요.

구미 국가는 저학년 때부터 자동 진급할 수 없습니다.성적이 나쁘다고 유급될 수도 있습니다.

 

거꾸로, 월반 제도가 있는 것이 해외만의 것 같아요”각각의 아이에게 맞는 교육을 시키기”이라는 견해가 침투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일본이 비교의 “합”을 중시하는 반면 해외는 “개인”을 존중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과서

 

 

입학식이 끝나면 대량의 교과서를 받고 가져가는데 고생했다, 무슨 경험이 있는 분은 많지 않을까요?

다음날 시간표에 있는 과목의 교과서를 가방에 채웠다는 것은 전부가 한일 있는 경험입니다.

 

그러나 이것도 세계적으로 보면 아주 드문 것인데요. 미국에는 저학년 중에는 아예 교과서가 없는 것이 일반적으로 학생에 의해서 선생님이 준비한 프린트나 책을 읽는 등, 수준별로 그 학생에게 맞는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즉, 같은 교실에 있어도 모두 같은 내용을 하고 있는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고학년이 되어 가면 교과서를 사용하는 장면이 나옵니다만, 학교에서 “임대” 한다는 형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어디까지나 대여이라서 집으로 가져갈 수는 없고 쓸 수도 없어요.

미국이나 호주에서는 교과서는 수업 중에만 사용하는 책입니다.

 

 

 

 

 

일본의 학교 문화: 청소

 

 

 

일본에서는 반드시 있다”청소시간”이지만, 해외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청소원이 고용되어 있고, 어린이들이 하교 후에 청소를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

해외의 사람들에게 일본에서는 당연한 광경이며 스스로 교실과 복도, 화장실 등을 청소하는 아이들의 모습은 너무 충격적인 거래요.

 

이는 급식과 마찬가지로 청소도 학교 교육의 일환으로 한다는 일본의 학교의 자세의 현상.

자신들 청소함으로써 물건을 소중히 사용한다는 의식이 생기거나 공공 장소를 깨끗이 유지하도록 애쓰게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청소원이 있는 해외의 학교에는 음식 찌꺼기 등이 쏟아졌다고 해도”청소하는 사람이 있으니까”과, 안 주워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학생이 적지 않습니다.

일본이 도입하고 있다”청소 시간”은 지금 해외 교육자 사이에서도 이슈가 되면서 실제로 청소의 시간을 도입한 학교도 있다.

다만 아이의 자주성을 중시하다 해외에서는 청소를 강제할 아동 학대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선생님이 시키는 일을 할 것은 당연하다는 일본의 교육에 대한 권력에도 노라고 말할 수 있는 교육을 중시하는 해외에서는 “청소 시간”에 대해서 큰 찬반이 엇갈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일본의 학교 문화 : 정리

 

 

 

일본의 학교에 다니고 무슨 의문도 품고 없었지만, 이번 소개한 해외로부터의 시점을 알고 다시 생각했다는 분도 많지 않을까요?세계적으로 보고 일본의 학교 교육은 충실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다른 나라 쪽이 뛰어난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각각의 장점을 수용하여 더 좋은 교육 제도를 만들어 나간다면 장관이죠?

 

이번 소개한 점 외에도, 해외와 일본의 학교의 차이는 있습니다.꼭 스스로 알아보고, 각각의 장점을 찾아보세요.

 

 

 


일본문화는 어떻게 될까요?

일본의 결혼문화는

일본 토호쿠 지방의 특징

일본 지진 시 대처법은?

일본어의 특징은? 어려운

일본 축제 특징! 일본의 명물에 대해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