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트코인이란 거래소 종류 및 떡락? 전망 2022년 정리

2022년은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뜨거운 가격 상승과 함께 많은 분들이 관심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한 번쯤은 많은 분들께서 암호 화폐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텐데요.

암호화폐 투자를 진행하기 이전에는, 정확하게 비트코인은 무엇이고 알트코인을 무엇인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트코인 전망

 

그래서 오늘은 알트코인 이란 정확히 무엇이고 또 알트코인 거래소 알트코인 종류 및 알트코인 사는 법 그리고 앞으로 알트코인이 떡락 할 것인지 떡상 할 것인지에 대한 전망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이 정확히 무엇이고 채굴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돈, 거래방법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같이 보면 좋은 글

비트코인 구매 방법 거래소 순위 어플 추천 종류 2022년

메이저 코인이란? TOP 7 순위 추천 (시총 기술력) 기준 2022년 정리

 

 

1. 알트코인 이란

 

알트코인이란 비트코인이 아닌 암호화폐입니다.

크게 비트코인과 나머지 알트코인이라고 나눌 수 있겠는데요.

알트코인은 비트코인과 특성을 공유하지만 비트코인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생긴 코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자면 알트코인은 비트코인과 다르게 거래를 검증하기 위해서 다른 메커니즘을 사용한다던가 스마트 컨트랙트 또는 낮은 가격 변동성과 같은 추가 특징이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과는 차별점 있습니다.

 

 

알트코인이란

 

2022년 기준으로는 약 9000개의 암호 화폐가 존재하는데요. 이 중에서 알트코인은 전체 암호화폐 시장에서 약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에서 파생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비트코인 가격 움직임에 따라 알트코인 움직인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이 코인 시장에서 비트코인은 시장에 중심으로 판단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제 분석가들은 암호 화폐 투자 생태계가 좀 쳐져 성숙되고 있으며 알트코인에 대한 시장의 개발이 점차적으로 지금 가고 있기 때문에 알트코인 독립적인 코인으로써 움직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알트코인에서 굉장히 유명한 코인들로는 이더리움이나 파이낸스가 있겠습니다.

 

 

2. 알트코인 작동원리 및 특징

 

알트코인 거래소

 

알트코인의 작동원리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작동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블록체인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암호화폐를 거래하거나, nft 소유권에 대한 증명을 하거나 스마트컨트랙트 데이터를 저장하는 분산원장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원장은 추가 블록이 원장에 추가 되기 전에 새 데이터를 확인하는데 사용되는 데이터 블록으로 구성된 체인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비트코인은 특히 중앙기관이나 어떤 거래를 증명하고 확인하는 기관이 없이 작동 하게 되는 탈중앙화 p2p의 네트워크입니다.

알트코인도 이와 똑같이 비트코인처럼 작동을 하게 되는데요. 그러나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의 결함을 개선하기 위해 나온 만큼 비트코인의 문제점들을 개선하는데 설계되었습니다.

 

3. 알트코인 종류

 

 

알트코인는 굉장히 다양한 종류로 나뉘어집니다.

이를 유형 별로 나눠보자면 채굴 방식, 스테이블 코인, 보안토큰, 유틸리티토큰으로 볼 수 있습니다.

 

 

 

1. 채굴방식의 코인

 

우선 마이닝 기반에 채굴방식 코인은 이름처럼 채쿨을 기반하는 알트코인입니다. 채굴기반의 코인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새로운 코인을 생성해서 이를 블록을 생성하는 방식인데요. 이를 작업증명방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알트코인에는 라이트코인이나 모네로 등이 있습니다.

 

 

 

2. 스테이블 코인

 

암호화폐가 출시된 이후에 가장 큰 문제 중에 하나는 가격 변동성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변동성을 줄이기 위한 방식으로 스테이블 코인이 생겼습니다.

이 스테이블 코인은 설계적으로 법정화폐나 물리적 자산과 같은 담보 가치가 고정된 디지털 자산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스테이블 코인 가격 변동성이 최소화되는 암호화폐규제 때문에 보통 1코인이 1달러 가치를 갖도록 설계가 되었습니다.

이런 메이저 알트코인 중에 예시를 들자면 바이낸스 코인 있습니다.

활발하게 사용중인 스테이블 코인 중 하나로서 글로벌 암호 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만든 스테이블 코인으로 바이낸스 코인을 기축통화로 사용함으로써 기축통화화폐로서의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알트코인 전망 2021

 

그러면 이 바인내스 코인이 바이낸스 거래소 내에서 기축통화로서의 역할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중요할텐데요.

바이낸스에서는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통화를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 거래수수료 지불에 있어서 바이낸스 코인을 사용할 경우에 할인율 적용 받을 수도 있고 또한 바이낸스 코인의 가치를 높이고 유지하기 위해서 매 분기마다 코인을 사들여서 소각하는 등의 방식으로 해당 스테이블 코인을 조절 및 가치 유지를 진행중입니다.

앞으로 사용하게 될 다양한 스테이블 코인 또한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예상이 되는 점이지요.

이외에도 스테이블 코인에 다른 예시로는 페이스북의 diem 있겠습니다.

 

 

3. 보안토큰

 

다음은 보안토큰입니다.

보안토큰은 디지털 추적이 있다는 점을 제외한다면 주식 시장에서의 증권과 유사한 면을 보입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이런 유형의 알트코인은 유형자산의 지분을 나타내는 자산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분산 원장에 저장되는 보안토큰 기존에 코인과 비슷하지만 특히 IP 나 자동차 와 같은 재산의 지분을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

 

 

 

4. 유틸리티 토큰

 

유틸리티 토큰은 2017년 이후의 ico에서 매우 인기를 받았던 알트코인 인데요.

유틸리티 토큰의 특징은 통화나 유형 가치에 고정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유틸리티 토큰은 초기 코인을 제공하는 형태인 ico 초기단계에서 자본을 교환하는 대가로 투자자는 회사나 프로젝트 소유자가 결정한 투자에 대한 대가로 일정량의 유틸리티 코인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유틸리티 토큰은 특정 플랫폼에서 스마트 컨트랙트 생성 관리되는 암호 화폐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4. 알트코인 거래소 

 

알트코인 거래소로는 대표적으로 4개의 거래소를 사용 중에 있습니다.

빗썸, 업비트 코인원, 코빗이 대표적입니다. 

알트코인 떡락

 

 

1. 업비트

우선 업비트부터 확인하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업비트는 카카오스탁의 두나무에서 운영하는 암호화폐거래소입니다. 2017년 시작으로 거래량은 2022년 기준으로 현재 국내 1위입니다.
업비트는 케이뱅크 실명계좌와 연동되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안전하면서도 거래량이 1등으로 유지중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이용하는 거래소입니다.

물론 문제가 크게 없지만 과거에 보유하고 있지 않았던 암호화폐를 팔았던 혐의로 사기죄가 성립되어 압수수색을 당했던 만큼 어느 거래소이든 조심함을 가져야할 필요는 있겠습니다.

 

2. 빗썸

다음은 빗썸입니다.

빗썸은 한때 세계 1위 거래량을 유지했었지만 현재는 업비트에 어느 정도 밀려있는 국내거래소입니다.

현재는 빗썸글로벌과 따로 분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거래량만으로도 전세계 거래총액에 20위 안에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굉장히 유동성이 높고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코인원

코인원 타 거래소에 비해서 우수한 UI UX 차트 실시간 채팅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암호화폐 거래소 보안에 대한 신뢰도를 강조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알트코인 투자가치가 있을까? 장점 단점

 

 

그렇다면 알트코인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 가를 확인할 필요가 있겠는데요.
알트코인 장점과 단점을 통해서 이를 파악할 수도 있겠습니다.

 

메이저 알트코인

1. 알트코인 투자 장점

 

알트코인는 암호 화폐의 단점을 보완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더 나은 버전이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테이블 코인과 같은 메이저 알트코인은 다수의 기관으로부터 긍정적인 미래가치 평가를 받은 코인 중에 하나입니다. 이더리움의 이더 또는 리플 xrp 와 같은 특정 알트코인은 주류 기관에서 높은 가치를 평가받기도 했는데요.

따라서 투자자는 암호화 경제 시장에 본격적으로 활성화 된다면 다양한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알트코인을 찾아서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알트코인 투자 단점

 

알트코인의 단점으로는 일단 비트코인에 비해서 투자 시장의 굉장히 작은 편입니다.

2022년 9월 기준으로는 비트코인은 현재 암호 화폐 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는 만큼 그 가치가 굉장히 편중되어 있습니다.

또한 알트코인 현재 규제가 없으며 투자에 대한 정의된 기준이 없기 때문에 비교적 투자자 입장에서 리스크가 높은 편입니다.  이런 부분에서의 평가가 필요합니다

또한 알트코인은 초보 투자자들이 공부를 해서 그 실제 사용 가치가 있는지 없는 지를 판단하는 등의 과정을 이겨내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투자가치로서는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6. 알트코인 전망 떡상? 떡락?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의 대체 코인으로써 그 역할을 하며, 각각의 알트코인은 시장에서 서로 다른 목적에 따라 존재하기 때문에 갑자기 모든 알트코인이 사라질 가능성은 거의 희박합니다.

실제로 다양한 기관에서 알트코인의 역할과 미래 가치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만 봐도 말이지요.

또한 암호화 시장 내에서 비트코인 이후에 다각화를 통해 리스크를 줄이고 싶어하는 암호화폐 투자자에게도 알트코인은 굉장히 가성비 있는 투자대상일 수 있습니다.

 

알트코인 하는 법

 

실제로 암호화폐 시장에서 수많은 코인들이 있고 이런 코인들은 그 가격 가치가 몇 배에서 몇 십 배의 수익으로 증가하는 그런 경우를 볼 수가 있는데요. 따라서 앞으로 시장성이나 가치가 있는 알트코인을 잘 결정한 후에 투자한다면 가까운 미래가 기대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런 장점은 단점으로 본다면 굉장히 큰 단점이기도 합니다.  알트코인 자체가 위험성이 높고 특히 규제가 없기 때문에 잘못된 알트코인을 선택하고 투자했다가 영영 나의 돈을 잃어 버릴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암호화폐 시장의 성숙도 잘 확인하면서도 알트코인의 시장에서의 역할 그리고 미래 가치 등을 파악해서 암호화폐 투자를 하셔야겠습니다.

 

 

알트코인 FAQ

알트코인은 이더리움(ETH), 스텔라 루멘스(XLM), 유니스왑(UNI)과 같은 프로젝트처럼 혁신적인 기능을 갖춘 플랫폼으로 암호화폐 시장의 역할이 주 목적입니다.
Altcoin은 "alternative coin"의 줄임말이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Bitcoin의 대체 암호 화폐입니다.
암호화폐 시장의 지배력 기준으로 볼 때, 비트코인은 가장 큰 암호입니다. 다만 알트코인은 가상화폐의 기반이 되는 블록체인 기술이 발달하면서, 비트코인의 단점을 개선하는 새로운 코인의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