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경제문제 상하이 락다운?

 

상하이 락다운은 해제됐지만 사태의 추이에서 중국의 경제문제 장기 과제가 새삼 부각이 되어 왔다.

경제를 밑으로 누름 한다”수요의 수축, 공급 충격, 기대의 약함”이란”3가지 요인”에는 장기적 구조 문제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중국의 경제문제 : 수요의 수축

 

중국의 경제문제

 

 

 

제1의 “수요의 수축”에는 취업 인구의 감소, 노화의 급진전이라는 인구 구조 문제가 존재하고 있다.

“자녀”안 된다”두 아이 정책”을 도입하면서도 출생아 수가 1786만명(2016년)부터 1200만명(20년)로 감소하고 노령 인구(65세 이상)비율은 20년 13.5%, 21년 14%초과로 유엔 기준”고령 사회”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도농 간 격차로 대표되는 격차 문제의 개선은 더디고 있다.이래서는 수요는 강력함을 잃어”중산층을 육성하고 새로운 성장 구조를 구축하는 “전략도 도로에 돌아가다.

 

 

 

 

 

 

중국의 경제문제 : 공급 충격

 

 

 

제2의 “공급 충격”은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행과 우크라이나 침공의 발생으로 자원, 에너지 공급 애로가 커지고 있다.

06년 수준을 100으로 한 원유(두바이), 구리, 밀의 가격 지수는 22년에 각각 170,150,250초과.”산업의 쌀”로 불리는 반도체도 미-마찰이나 신종 코로나에 의한 물류 정체, 서플라이 체인 마비로 공급이 막혔다.이는 경제 성장 구조를 좌우하는 문제다.

 

 

 

 

 

중국의 경제문제 : 기대의 약함

 

 

 

제3의 “기대의 약함”에 대해서는 경제를 견인하는 부동산업 불황과, 플랫 포머 기업 교육 산업 규제, 제로 코로나 정책이 소비 동향에 마이너스의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부동산업의 부진은 은행업이나 재정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만큼 심각하다.

기업의 미래 기대를 나타내전국 제조업 구매 담당자 경기 지수(PMI)는 4월에 47.4과 근년에 없는 저 수준을 기록했다.

 

 

기대의 약함은 정책의 형성·실시의 투명성 부족에서 왔으며 중국 공산당에게 권력을 집중하는 현재의 통치 방향이 걸린다고 할 수 있다.

 

5월 말 중국 국무원(정부)은 “경제를 제대로 안정시키는 정책 패키지”을 두고 6개 분야 33개 항의 정책 조치를 공표했다.① 재정 정책, ② 통화 금융 정책, ③ 투자·소비 안정 정책 ④ 식량 및 에너지 안정 정책 ⑤ 산업 체인 공급망의 안정 정책 ⑥ 기본적 민생 보호 정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어디까지나 그것을 실행할 수 있는지가 포인트이다.

 

국제 기관이 4월 개정한 22년 중국 경제 성장률 전망은 아시아 개발 은행(ADB)5.0%, 세계 은행 5.0%, 국제 통화 기금(IMF)4.4%로 저번보다 떨어졌다.

예측 자체는 단기의 것이지만, 그것을 넘어 이 글에서 설명한 장기 과제에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중국 경제의 앞날을 좌우하게 된다.

 

 

 

 

 

 

 


일본 사회문제들은? | 저출산 인프라 노령화 등

알트코인이란 거래소 종류 및 떡락? 전망 2021년 정리

일본의 고령화와 노동력 문제 2030년에는..

일본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업들은?

소셜 비즈니스와 사회적 문제해결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