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생사 월급 현실은? 1년차 초봉 되는법 간호사 차이

 

 

 

 

 

 

대학을 선택하는 상황에서 많은 분들이 여러가지의 직업진로중에서 고민이 되기 마련인데요.

그 많은 선택지 중에는 치위생사라는 길도 있습니다. 

생활수준의 향상, 평균수명의 연장, 그리고 웰빙에 대한 관심 증가로 구강 건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치과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활동 중인 치과의사 수도 2017년부터 급증하고 있는데요.

당연히 병원을 운영해야하는 치과가 많아질수록 치위생사의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주 비교되는 간호사와 생각을 해본다면,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4년제를 나오고서 교대근무로 육체적 정신적으로 쉽지않은 근무환경을 이겨내야하지만,

치위생사는 물론 환자의 이를 보며 항상 고생을 해야하지만, 교대근무가 없고 간호사보다 그리 떨어지지 않는 월급등의 메리트 등으로 꽤나 많은 인기가 있는 직업군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치위생사 연봉 현실은 실제로 어떤지 하는 일 되는 법 전망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치위생학과 3년제 4년제 대학순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궁금한 분들은 아래 치위생학과 리스트를 참고하세요!

 

 

 

 

 

 

 

 

 

 

 

 

 

 

 

 

 

 

 

 

 

 

1. 치위생사 하는 일은 ?

 

 

 

 

 

 

 

 

 

치위생사는 주로 스케일링과 더불어서 치아 방사선 촬영, 치아 본뜨기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사용하는 의료 장비의 구매 및 관리도 맡습니다. 간혹 일반 병원에서 치위생사의 역할이 간호사와 혼동되기도 하지만, 이 두 직업은 업무 면에서 명확히 구분됩니다. 치위생사도 국가고시를 통과하고 면허를 취득해야 하는 전문직이기 때문입니다.

치위생사는 이외에도 각종 큰 수술 어시스턴트부터 환자시술 전에 상담등의 업무를 맡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치위생사라고 해서 단순한 치아관련 일만 하는 것은 아니고 다양한 부분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치위생사 되는법

 

 

 

 

 

 

 

 

 

 

 

 

 

치위생사 되는 법으로는 4년제 대학교나 3년제 전문대학교에서 치과위생학과를 졸업해야 합니다. 졸업 후에는 치위생사 국가면허 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이 시험에 합격하면 해당 직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치위생사 국가면허 시험의 합격률은 최근 5년간 대체로 80%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응시자 수가 6,000명을 넘었습니다. 이는 2020년 불합격자의 재응시가 증가한 결과로 보이며, 일반적으로는 약 5,000명 후반의 응시자 수와 80% 대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떨어지지는 않는 시험이라고 보는 것이 좀 더 맞기는 합니다만 그럼에도 엄연히 국가고시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시험이겠습니다.

 

 

 

 

 

 

 

 

 

 

 

 

 

 

 

✅ 치위생학과 3년제 4년제 대학순위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궁금한 분들은 아래 치위생학과 리스트를 참고하세요!

 

 

 

 

 

 

 

 

 

 

 

 

 

 

 

 

2. 치위생사 월급은 어느정도?

 

 

 

 

 

 

졸업 후 대부분의 치위생사들은 개인 치과에서 일하게 되며, 연봉은 과거와 다르게 최근에는 꽤나 오른 편이어서 저년차로 시작을 했을 때 병원에 따라 차이는 있겠습니다만

보통 200~220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세전이기 때문에 세후는 200정도라고 예상하시는 것이 좋을텐데요.

세후 200이라고 한다면 그래도 초봉 2천 후반에서 3천정도는 되는 것이기에 보통 치위생사과를 졸업해서 첫 직장을 잡는 20세 초반의 나이임을 고려하면 적은 수치는 절대 아닙니다.

 

또한 3~4년차만 되어도 월급이 보통 240이상은 넘게되고 5~6년차부터는 기본정도가 260이상에 인센티브까지 하면 200후반의 월급을 받게됩니다.

이는 세전기준으로는 300이 넘는 수치이므로 일반 직장인보다도 굉장히 전문적이면서 탄탄한 직업군에 속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치위생사

 

 

 

 

 

 

 

 

 

 

 

 

 

 

3. 치위생사 현실은 ? 전망에 대해

 

 

 

 

 

 

 

 

치위생사의 현실과 직업 전망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치위생사의 장점으로는 근무환경입니다. 사실 우리나라 노동자의 평균적인 근무환경은 연차를 쓰기도 쉽지 않고 근무환경 자체도 최신식으로 되어있는 곳은 흔치않죠..

또 회식은 뭐가 그렇게 많은지 참 이래저래 에로사항이 많은데요.

치위생사가 근무하는 일반 병원은 아무래도 여성이 많은 직업군이다보니 근무환경이 일반적인 제조회사 등과 비교하면 연차사용이나 휴무일선택 등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또한 토요일에 아침부터 점심까지 근무를 해야한다는 단점은 있으나, 평일에 선택을 해서 하루 휴무를 할 수 있다는 점도 꽤나 메리트로 꼽히겠습니다.

 

 

 

 

 

 

 

이 직업은 대체로 3, 40대에 은퇴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일부는 50대나 60대에도 계속 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위생사의 가장 큰 단점은 아무래도 이 부분이죠. 다른 직업군에 비해서 지속적으로 나오는 후배들도 많고 병원 자체에서도 연차가 많은 분들을 많이 원하지는 않기에 연차가 쌓일수록 경쟁은 더욱 커지고 이에 따라서 치위생사를 30대 후반이 넘어서까지 가지고 있는 분들은 흔치 않습니다.

 

 

이런 면에서 치위생사 직업의 미래 전망은 그리 밝지많은 않습니다.

 

매년 많은 치위생사가 배출되고 있지만, 이에 따른 일자리 증가는 제한적입니다. 이로 인해 임금 상승의 기회가 크게 제한되고, 높은 연봉을 제시하는 지원자들이 많아 경쟁이 치열합니다.

 

 

 

 

 

 

 

 

 

치위생사 현실

 

 

 

 

 

 

 

 

 

 

 

 

치위생사는 주로 치과의사의 보조 역할을 하며, 특히 개인 치과에서는 치과의사와 치위생사 간에 명확한 역할 구분이 없을 수 있습니다. 이는 치위생사가 본연의 예방치료 업무에 집중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치위생사 직업은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으며, 일부는 법적인 개정을 통해 치위생사의 업무 범위와 가치를 재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일례로는 환자분들 중에서도 왜 치위생사분들이 의사가 해야할거 같은 일을 대신하느냐라고 가끔 문의를 하는 것들도 포함이겠습니다.

 

 

물론 치위생사라는 직업도 단순히 개인병원에서만 일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루트를 찾아보자면 치위생사 자격증을 살려서 공무원을 도전하는 것도 방법이며, 4년제 학위를 취득하고 대학병원에 치위생사로 도전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3. 치위생사 간호사 차이는 ?

 

 

 

 

 

 

 

 

 

 

 

치과위생사는 구강 보건의 향상과 증진을 목표로 하는 의료 전문 인력입니다.

이들은 치과의사와 협력하여 구강 질환을 예방하고 구강 건강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치과위생사는 보건복지부 장관으로부터 면허를 받아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1. 치과 예방 처치: 이에는 스케일링, 실란트, 불소 처리 등이 포함됩니다.
  2. 구강 보건 지도: 잇솔질 교육, 불소 양치액 사용법 교육 등을 실시합니다.
  3. 치과 구내 진단용 방사선 촬영: 치과 치료에 필요한 진단을 위한 방사선 촬영을 담당합니다.

반면, 간호사는 의사의 진료를 보조하고 환자의 건강을 돌보는 역할을 합니다.

 

 

 

 

 

 

 

 

 

 

치위생사 월급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간호학과를 이수하고 국가고시에 합격하여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정하는 면허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간호사는 법률상 ‘의료인’으로 분류되며, 이 카테고리에는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등이 포함됩니다.

이정도면 치위생사와 간호사 차이가 어느정도는 잡히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오늘은 치위생사 연봉 월급 현실 되는법 하는 일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편의점 창업비용은? GS CU 세븐일레븐 기준! 수익현실 인수비용 장점 단점 총정리!

현대카드 포인트 현금화 꿀팁 총정리! h코인 m포인트 차이 ?

개인회생 면책 후 신용등급은 ? 신용회복 및 신용카드 발급가능 언제부터

햇살론 유스 보증료 얼마 나오는지 환급 가능! 보증료 없으면?

한미면역다이어트 가격 효능 부작용 후기는? 이벤트 총정리!

에스블랙 다이어트 가격 효능 부작용은? 후기 이벤트 총정리!

마가보감 가격 효능 부작용은? 후기 성분 총정리!

실업급여 이직확인서 처리기간 요청 없으면? 총정리!

개인회생 후 대출 자격 가능한곳? 가능한 시기 한도 총정리! 

알뜰폰 저렴한 이유는 ? 장점 단점 간단히 살펴보기!

선불폰이란? 개통비용 장점 단점 알뜰폰과 차이점 3가지 총정리!

휴대폰 요금 미납 되면? 정지 조건 skt kt lg 연장방법 | 분할납부 방법 총정리!

빅데이터분석기사 쓸모 현실.. 난이도 필기 실기 합격률에 대해서

 

 

 

 

 

Leave a Comment